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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디미니쉬코드(감3화음)가 어렵나요?

지금까지 공부한 주 3화음과 부 3화음 중 까다롭다고 느낀 화음이

있었나요?

 

대부분의 친구들이 감화음(Dimnished chord)을 어려워합니다.

 

구성음을 찾는 것부터 일단 어렵고, 이 화음들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하면

좋은 소리를 낼 수 있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까다롭다고 느끼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한 포스팅 입니다,

 

감 3화음(디미니쉬 코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감 3화음(디미니쉬드 코드)

감 3화음은 근음에 단 3도, 감5도를 쌓아 만든 3화음입니다.

 

B 디미니쉬드 코드

악보를 봐주세요.

근음인 'B'로부터 3음은 단3도 위의 'D'음을, 5음은 감 5도인 'F'음을 쌓아 

구성음 'B-D-F'를 가진 B디미니쉬드 코드가 만들어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여기서 어려워하는 것이 나타나죠?

감 5도 계산하기가 어렵게 느껴지신다면

3음에서 단 3도 위로 쌓아주시면 쉽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근음에서 단 3도를 쌓아 3음을 만들고, 이 3음에서 다시 단3도를 쌓아

5음을 넣으면 감 3화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근음 +단 3도+단 3도 = 감 3화음,   근음+단 3도+감 5도 = 감 3화음)

 

C Major(다장조)에서 B디미니쉬드 코드는 7번째 화음 ⅶ˚을 말합니다.

 

그럼 문제 하나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G Major(사장조)에서 ⅶ˚화음은 무엇일까요?

사장조는 샵#이 파에 1개 붙는 거 다 알고 계시죠?

 

솔(G)을 으뜸음으로 8 음계를 쭉 나열해 보겠습니다.

 

G-A-B-C-D-E-F#-G

 

이 음계에서 7번째 음인 'F#'을 근음으로 하여 

단 3도, 단 3도를 차례로 쌓아주면 'F#-A-C'를 구성음으로 갖는

F#dmi. F#˚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클래식에서 감 3화음은 로마 숫자에 ˚표시를 붙여 분석을 하지만,

일반 팝이나 재즈 악보에서는 근음인 음이름을 영어로 쓴 후,

위에서처럼 dmi 또는 ˚를 붙여 표기를 합니다.

 

예) C dmi. C ˚ : C음을 근음으로 'C-E♭-G♭'의 구성음을 같은 감 3화음

 


 

앞의 포스팅 부 3화음에서도 공부했듯이 ⅶ˚화음(감 3화음)은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유는 근음(root)이 이끈임이기 때문입니다.

이 이끈음이 없으면 곡의 조성을 파악하기 힘들기 때문에

무척이나 중요한 음이랍니다.

 

꼭 사용해야 하는 '음'이지만 화성학에서는 이 이끈음을 해결해 줘야 하기 때문에

골치가 아픈 '음'이기도 합니다.

 

7번째 음으로써 8번째 음(1번째 음, 으뜸음)으로 음이 나아가려는 특성이 있으므로

꼭 으뜸음으로 해결을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4 성부 문제풀이를 할 때 이 이끈음이 포함된, 딸림화음과 ⅶ˚화음을 사용 후

바로 뒤에 나올 해결 화음으로는 으뜸화음과 그 대리 화음인 ⅵ화음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래 악보를 봐주세요.

 

감3화음 해결 예시

 

ⅶ˚ 화음 사용 후 으뜸화음(Ⅰ)으로 해결을 나타난 악보입니다.

혹시 두 개의 악보를 보고 잘못된 점이 눈에 바로 들어오시나요?

 

1번째 악보를 보시면

ⅶ˚화음을 기본위치로 사용하였고 근음을 중복함으로써

으뜸화음(Ⅰ)으로 해결할 때 병행 8도가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병행 8도는 절대 하면 안 되는 거 아시죠?

또한 부 3화음인 ⅶ˚화음은 근음이 이끈음이기 때문에 기본위치가 아닌 

제1전위를 한 후 3음 중복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사용법입니다.

 

2번째 악보를 봐주세요.

1번째에 사용된 ⅶ˚화음과 다르게, 제1전위 사용 후

3음 중복을 함으로써 으뜸화음(Ⅰ)으로의 해결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눈뿐만 아니라 귀로도 들어보면 화성 구성이 확실히 꽉 차게 들리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대로만 사용한다면 독특한 소리를 만들어내는 감 3화음(디미니쉬드 코드)이랍니다.

딸림화음이 쓰인 곳에 ⅶ˚화음을 바꾸어 사용 후 소리를 들어보세요.

 

ⅶ˚화음은 근음이 빠진 딸림화음과 같기 때문에 화음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들리는 소리와 화성감은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많이 사용해 본 후 들어보고 비교해 보면 많은 공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