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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7화음)의 자리바꿈과 거짓 해결법

Secondary diminished 7th chord(부감 7화음)의 자리바꿈(inversion)과

거짓 해결법

 

 

 

모든 화음은 근음으로부터 차례로 3도씩 위로 쌓아 만듭니다.

이렇게 3도씩 쌓아 만든 화음의 구성음이 3개면 3화음(Triad)이라고 하고,

구성음이 4개면 7화음(7th chord)라고 합니다.

 

그러면 여기서 여러분께 문제 하나 내보겠습니다.

이렇게 차례로 쌓은 모습으로만 화음을 써야 할까요?

 

대답은 "아니요"입니다.

 

모든 화음은 기본위치 말고 구성음의 위치를 서로서로 바꿔서도 사용 가능한데,

이것을 화음의 전위, 쉬운 말로는 자리바꿈, 영어로는 inversion이라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화성학] - first inversion chord(제1 전위, 화음의 자리바꿈)은 꼭 해야 하나요?

 

first inversion chord(제 1전위, 화음의 자리바꿈)은 꼭 해야하나요?

first inversion chord 우리말로 제 1전위, 자리바꿈이라고 부릅니다. 앞에서 배운 주3화음의 자리바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전 포스팅에 배운 주3화음 기억하시죠? 초등학교 때부터 지겹도록 배

musicstory1004.tistory.com

 

모든 화음이 자리바꿈이 가능하다고 한다면, 당연히 부감 7화음도 자리바꿈이 가능하겠죠?

그래서 준비한 포스팅입니다.

 

부감 7화음의 자리바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부감 7화음(secondary diminished 7th cohrd)의 자리바꿈(inversion)

부감 7화음은 음의 간격이 서로 같습니다.

근음으로부터 무조건 단 3도씩 쌓아서 만들어진 화음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B diminishe 7th chord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근음인 'B'로부터 모두 단 3도씩 쌓아, 

'B-D-F-A♭'의 음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만들어 놓은 음들의 간격은 모두 동일하기 때문에 전위된 상태에서의 화성 진행에서

특별히 고려해야 될 점은 별로 없습니다.

 

다만, 제3전위(자리바꿈)에서는 베이스에 7음이 오기 때문에 2도 하행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장 자연스럽습니다.

 

부감7화음 전위 예

 

 

부감 7화음에서 해결 화음으로 진행할 때 근음과 7음의 진행을 잘 살펴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특히 7음은 해결음으로 반음 하행 진행시키는 것이 안정적이기 때문에

해결 화음 또한 자리바꿈 된 모습으로 사용이 될 수 있다.

부감 7화음의 근음은 감 7화음의 근음 해결과 마찬가지로 반음 상행 진행하여 해결하면 됩니다.

 

부감 7화음이 제2전위를 한 경우 베이스에 3음인 'F'음이 오기 때문에 

해결음을 'E'으로 해야 하므로 해결 화음 역시 제1전위된 모습으로 사용하여야 합니다.

 

부감 7화음이 제3전위된 경우 베이스에 7음 'A♭'음이 오기 때문에 2도 하행(반음 하행) 진행하여

해결 화음도 제2전위된 형태로 사용하여야 안정된 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부감 7화음(secondary diminished 7th cohrd)의 거짓마침(Deceptive cadence)

부감 7화음의 해결은 위에서 공부한 것과 같이 5음과 7음이 해결 화음으로 반음 하행 진행하는 것만 기억하시면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여태까지 그랬듯이 부감 7화음도 해결 화음의 대리 기능을 하는 대리 코드로의

진행도 가능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거짓마침 또는 위종지적 해결이라고 부릅니다.

 

부감7화음의 위종지

 

 

ⅵ화음에 대한 부감 7화음을 사용한 모습입니다.

1마디의 해결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해결 화음으로의 진행을 나타난 것입니다.

부감 7화음의 근음은 반음 상행 진행하여 해결하고, 7음은 반음 하행 진행하여 해결시킵니다.

 

부감 7화음의 거짓 해결을 위해서는

근음은 반음 상행 진행 해결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7음은 거짓 해결하는 대리 코드와 공통음이므로 그 자리에 머무르게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보듯이 G# 부감 7화음의 7음은 대리 코드의 근음과 공통음이므로 

그래도 머물러 있음면 됩니다.

 

부감 7화음의 위종지적 해결은 주 3화음으로 해결이 될 때만 사용할 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부감 7화음의 해결은 감 7화음(Diminishe 7th chord)과 특별히 다른 것이 없기 때문에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대리 코드로 해결할 경우 7음이 공통음으로 머물러 해결이 된다는 것만 기억하시면

멋진 화성 진행을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