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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Secondary domianant 7th chord(부속7화음)는 어떤 곡에 쓰였을까?

Secondary domianant 7th chord(부속 7화음)는 어떤 곡에 쓰였을까?

 

 

 

 

세컨더리 도미난트 7화음에 대해 조금은 이해가 되셨나요?

부속7화음, 이차적 도미난트라고도 부르는 이 화음은 정말 많은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평범한 동요에도 이 화음을 살짝 넣어 반주를 하면 너무나 근사하게

들리고, 사람들의 귀를 단번에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Secondary dominant 7th chord

어떤 조성을 기준으로하여 그 안에 속해있는 7 음계를 해결음으로 하여

부속 7화음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부속 7화음에 대한 내용은 지난 포스팅을 확인해 주시고,

이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곡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조르쥬 비제의 피아노 곡

 

 

부속7화음이 사용된 곡 중 제일 처음 공부하려고 준비한 곡은 바로 프랑스 작곡가

조르쥬 비제(Georges Bizet)의 피아노 곡입니다.

 

내림표(♭)가 3개 붙어있는 내림마장조(E♭ Major)의 곡입니다.

비화성음도 여러 개 사용되었지만, 대부분 화성음 안에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바로 4마디와 6마디입니다.

4마디를 살펴보면 임시표가 바로 눈에 보입니다.

바로 'A♮'음이 나와있는데요, 이 음이 어디서 나타난 음인지를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악보에 그려져 있는 음들을 하나하나 적어보겠습니다.

낮은음에 사용된 음을 먼저 보면 'F-E♭-A♮'와 높은음에 있는 음들은 'D-C'입니다.

이 음들은 3화음씩 차례로 쌓아보니 'F-A♮-C-E♭'의 7 화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F Secondaty domianant 7th chord를 만들고 보니, 완전 5도 아래의 해결 화음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해결 화음인 B♭ Triad chord는 E♭ Major에서 딸림화음(Ⅴ)의 위치에 있습니다.

하지만 B♭ Triad chord가 보이지 않고, 바로 옆에 ⅲ코트가 보이고 있습니다.

이 ⅲ코드는 딸림화음(Ⅴ) 대신 사용되어 부속 7화음의 거짓 해결(Deceptive cadence)의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계속 보면, 6마디에도 똑같은 F Secondaty domianant 7th chord가 사용되었지만,

여기서는 바로 딸림화음(Ⅴ)이 나오면서 해결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곡을 분석하다 보면, 원래의 조성에서는 보이면 안되는 음이 임시표를 달고 보일 때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조금만 신경 써서 찾아보면 우리가 배운 내용 안에 있는 화성들이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곡 분석하는 것을 귀찮다고, 어렵다고 생각해서 미루지 말고 많이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곡 분석을 많이 해야만 어떤 느낌으로 내가 배운 화성들이 사용되었는지 파악이 되고

바로 내 곡에 적용을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람스 곡 분석

 

 

위의 브람스 곡은 부속 7화음의 연속 사용이 나와있습니다.

 

곡 분석을 위해 먼저 조성(key)을 파악해 보겠습니다.

올림표(#)가 1개 붙어있으면 G Major(사장조)라고 일단 생각한 후 천천히 살펴보니

임시표가 여기저기 많이 붙어있습니다.

우리가 볼 것은 곡의 끝마침 부분에 사용된 화성들입니다.

바른마침(Authentic cadence)에 맞게 사용된 화성이라면 딸림화음에서 으뜸화음으로 끝나야 하니

잘 살펴보면 조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브람스의 곡에서도 끝마침은 속 7화음에서 으뜸화음으로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G Major와 같은 조표를 가진 나란한 조인 E minor의 속 7화음과 으뜸화음이 바로 보이기 때문에

쉽게 조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E minor의 딸림화음으로 시작하여 부속 7화음을 연속으로 사용한 후 마무리는

다시 원 조성인 마단조로 되어있는 곡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조의 곡 분석은 이끈음을 반음 올려줘야 하기 때문에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 부분이 있지만,

천천히 살펴보면 어려운 내용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속 7화음이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알아보는 내용으로

채워봤습니다.

 

고급진 소리를 가진 부속 7화음!

여러분의 곡에도 사용해 보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