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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학

스치듯 조바꿈,나에게 맞게 조옮김 하기

스치듯 조바꿈(Modulation), 나에게 맞게 조옮김(Transposition) 하기

드디어 극강의 어려운 소제목을 가지고 왔습니다.

백병동 화성학 보면 정말 짧고,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고 있는데,

우리에게는 그렇지 않죠..

많이 어렵습니다.

 

글로 풀어쓰면 전달이 잘 될까 싶어서 

고민도 많이 했는데요,

 

그래서 제목처럼

스치듯 조바꿈 살짝 배워보고,

내 음역대에 맞게 조옮김하는 법도 살짝만 맛보기로 전달해 드릴게요.

 

제가 친구들을 가르쳐 본 결과 지금 배우는 것보단

주 3화음과, 부 3화음을 배운 후 다시 한번 배우는 게 훨씬 낫더라고요.

 

학생들도 받아들이는 게 훨씬 빨랐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저의 포스팅을 너무 심각하게 보지 마시고

스치듯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주 3화음과 부 3화음 배운 후 좀 더 자세히 다룰 거니까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 조바꿈 (Modulation) , 전조

곡이 진행하는 도중에 다른 조로 바뀌는 것을 조바꿈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나타나는 현상을 몇 가지로 살펴볼게요.

 

1. 한 때 , 즉 잠깐만 다른 조로 옮겨질 수 있다.

----> 짧은 순간 , 예를 들어 4마디 정도로 짧은 길이로도 조바꿈은 가능해요.

       그래서 스치듯 조바꿈이라고 저는 불러요.

 

2. 아주 조를 바꾸어 버린다.

----> 1번처럼 짧은 구간이 아니라 곡 중간부터 조성이 바뀌어서 곡이 마칠 때까지 바뀐 조로 곡이 흘러간답니다.

 

3. 조를 아주 바꾸지 않고 다른 조의 음을 빌려 쓰는 정도로 그친다.

----> 1번과 비슷해요, 

        다장조 (C Major)의 곡에서 사장조 (G Major)에만 있는 파#(F#)의 음을 빌려 쓰다가

        어느 순간 다시 파#(F#)이 없어지면서 다장조 (C Major), 즉 원곡으로 돌아오는 경우가 많아요.

 

4. 한 조에 머무르지 않고 연속적으로 조바꿈한다.

----> 앞에서 배운 관계조와 연관이 되어 있어요.

       관계조는 보통 공통음을 가지고 있는데, 이 공통음을 사용해서 여러 번 조바꿈을 할 수 있어요.

      

조바꿈을 악보상에 기보를 할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조표는 바꾸지 않고 임시표로 처리한다.

2. 조표를 아주 바꾸어서 쓴다.

 


▶ 조옮김 (Transposition)

어떤 곡을 연주자의 음역에 맞도록 악곡 전체를 그대로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조옮김이라고 합니다.

보통 가수들의 음역에 맞게 곡 전체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예로 들 수 있어요.

지인들과 노래방에서 본인의 음역대에 맞게 키를 높이거나 낮추는 것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되실 겁니다.

이게 바로 나에게 맞는 조옮김이랍니다. 

 

간단히 조옮김하는 법 

곡 전체의 높낮이가 변하는 거기 때문에 조바꿈처럼 신경 쓸게 없어요.

곡 전체 그대로 일정하게 바꿔주면 되는 건데요.

가수의 음역대에 맞게 모든 음들을 단 2도, 장 2도 등등 음정에 맞춰서 높이거나 내려주면

된답니다.

 

이것을 악보로 그리지 않고 바로바로 하고 싶다면!

건반 화성 열심히 연습해야 해요!!

12 Key로 모든 곡들을 연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손이 알아서 간답니다.

 

이 전까진 음악노트에 한음 한음 그려가면서 연습해 주세요

 

→조옮김할 때 주의 사항

 

1. 지정된 음정을 높이거나 낮추는 경우 이것이 무슨 조에서 무슨 조로 옮겨지는가를 살펴야 합니다

----> 그래야 조표를 붙일 수 있겠죠?

 

2. 변화표(임시표)에 주의해 주세요.

----> 조표의 종류에 따라서 # , ♭ 뿐 아니고, ♮(제자리표) , ##(겹올림), ♭♭(겹 내림)등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원곡과는 정말 다를 조표를 써야 하므로, 기보시 유의해야 합니다.

 

조옮김의 예

 

그림에서 보듯이

원곡이 다장조 (C Major)였는데 바장조 (F Major)로 조옮김을 해야 할 경우

조표는 물론이고, 다장조에 있던 파#과 레#를 주의해서 옮겨야 한다.

 

C Major에서 F Major로 완전 4도 높아졌기 때문에

모든 음들을 완전 4도 위로 높여주면 해결이 됩니다.

 

따라서,

 

파# -----------------> 시♮ (제자리표 있어야 함, 악보 맨 앞에 바장조의 표시인 시♭이 있음)

         완전 4도 위

 

레# -----------------> 솔#

        완전 4도 위

 

이렇게 조표와 변화표를 모두 고려하여 기보 및 연주를 해야 합니다.

 

어렵게 느껴졌을 조바꿈과 조옮김이지만,

연주하다 보면 어느 순간 본인의 것이 되어 있을 거예요.

 

주 3화음 및 부 3화음을 배운 후 조금 더 자세히 포스팅하겠습니다.